IP와 Host

2022. 3. 13. 19:39Django/네트워크

우리가 어딘가에 택배, 편지 등을 보낼때를 상상해보자. 먼저 물건을 챙기고 이것을 포장한 후 근처 편의점이나 우체국으로 간다. 이곳에서 송장을 작성하고 발송을 하는것으로 마친다. 

 

혹은 어디로 여행을 갈 때를 상상해보자. 네비게이션에 현재위치와 목적지 주소를 입력한 후 교통수단을 활용해 이동한다.

 

자 이 두가지 행동에서 공통점은 현위치(보내는사람)과 도착위치(받는사람)의 "주소"를 입력하는 행위를 한다는 것 이다.

 

컴퓨터도 이와 마찬가지로 서로간에 통신(LAN, Internet)을 위해서는 반드시 IP 주소를 알 필요가 있다.

이때 IP는 PC뿐만 아니라 인터넷을 사용하는 모든 장치에 부여된 각각의 HOST의 주소다.

 

네트워크에 연결된 장치, PC == HOST

HOST 의 주소 == IP

 

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사람은 이 IP들을 외울 수 없으며, 설령 외운다고 하더라도 약 42억개가 넘는 ip를 모두다 파악할 수 없기 때문에, 사람이 보고 읽고, 알기 쉽도록 영문명으로 이것을 설정해 두는데 이것을 DNS라고 한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기 바란다.https://chicode.tistory.com/131

 

DNS의 기본 개념 이해 part.1

보통 컴퓨터를 키고 인터넷을 접속할때 우리는 http(s)에 "8.8.8.8" 이라는 IP를 입력하는것이 아닌, www.google.com 이라는 도메인을 입력해서 접속하곤한다. 그런데 조금 곰곰히 생각해 보면 PC는 "www.goo

chicode.tistory.com

기본적으로 모든 운영체제에는 hosts라는 파일이 존재하며 이 파일에는 host name을 ip주소에 매핑해둔 값을 설정해 두고 있다. 그래서 도메인 네임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자주 접근하는 사이트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된다.

 

가장 흔하게 사용하는 unix, posix와 같은 파일은 /ect/hosts에 있으며,

windows10의 경우 %SystemRoot%\System32\drivers\ect\hosts에 위치한다.

윈도우의 hosts위치와 메모장으로 열어본 내용

호스트 파일은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본인의 마은데로 수정하다간 해킹을 당할 위협이 있으니 유의 바란다.

이 파일을 수정하고 싶으면 관리자 권한을 바탕으로 수정, 삭제할 수 있다.

 

예시로 하나 수정을 해 보자. http://192.168.0.1/ 라는 ip는 공유기를 사용할 때 자주 볼 수 있는 ip이다. 임의로 wifi.com이라고 바꾼 후 들어가 보도록 하자.

 

실제로는 wifi.com이라는 도메인을 가진것이 아니라 해당 pc에서만 이런 도메인을 우선적으로 허용해 주는 개념이다.

css파일이나 html이 덜 불려온거 같지만 얼추 입장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런 에러 상황이 발생할 경우 pc를 껐다가 켜 보거나, 인터넷을 종료 후 다시 접속해 보면 잘 된다.

 

이 hosts파일을 해커가 해킹하여 192.168.0.1이라는 ip를 66.6.66.6이라는 ip로 변조하였다 라고 가정해 보자. 그렇게 될 경우 wifi.com이라는 도메인을 입력하게 될 경우 66.6.66.6 이라는내가 지정한 도메인(wifi.com)이 아닌, 해커가 수정한 ip로 방문하게 될 것이다. 그렇게 되면 각종 다양한 정보가 해커에게 빠져나가게 될 것이다. 가장 대표적으로는 인터넷 뱅킹 사이트를 위-변조 하여 사용자의 계좌, 비밀번호 등을 빼 내는 것이 대표적이다.

 

이런 공격을 피싱이라고 한다. 예방하기 가장 좋은 방법은 역시 백신을 설치하는것이다. 혹은 httpS 를 확인하는것도 좋은 방법이다. 여기서 S는 Security의 약자로서 암호와, 보안이 안전하다. 라는 의미를 나타낸다.

 

보통 크롬을 사용할 경우 이렇게 상단에 보안 연결이 사용되었다 라고 알람이 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