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란 무엇일까??(AWS, cloud computing 소개)

2021. 8. 11. 18:55Cloud/AWS 기초

아마존 기업 소개

아마존이란 기업은 1994년 책 사업을 시작으로 다양한 미디어 상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전자상거래확장, 2006년에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업화 하기 시작한 미국의 미디어 사업을 주력으로 하는 회사이다. 워싱턴 시애틀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주요 사업으로는 전자상거래,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아마존 프라임 등이 있다.

 

그럼 이 아마존이란 기업에서 만든 AWS 란 무엇일까?

아마존 웹 서비스 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기본적으로 웹 서비스를 cloud computing을 통해 제공한다.

주요 사업으로는 인공지능, 챗봇, 머신러닝, 딥러닝 등의 기술을 벤치마킹, 혁신, 사업화했다.

 

그렇다면 cloud computing이란 무엇인가?

쉽게 말해서 수도세와 같다.

대한민국의 수도세는 내가 물을 얼마나 사용했는가에 따라 요금이 바뀐다. 단 1ml도 사용하지 않으면 기본요금(790원)을 세금으로 내지만 10L, 100L등등 ‘사용한’ 만큼 수도세를 지출한다. 

 

그것과 같이 클라우드 컴퓨팅도 내가 사용한 서버, 환경만큼 비용을 낸다.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을 더욱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 아래의 기존 기업의 의사결정 과정을 파악해 보자.

 

기존의 IDC(인터넷 데이터 센터) 서버를 구매하는 과정은 이러하다.

1. 구매담당자가 서버 업체들에게 견적을 받고

2. 입/낙찰 과정을 거친 후 

3. 기안/상신을 한 후 구매한다. 

4. 이것을 결재하고 구매처에게 서류를 넘기고 

5. 구매처는 이 서류를 검토한 후 원하는 서버를 구매한다.

6. 구매된 서버를 구매처에서 서버를 배송하며

7. 받은 서버를 설치한 이 후

8. SW설치를 완료한다.

이러한 과정은 최소한 몇 주, 몇 개월의 기간이 걸린다

또한 이런 과정을 무사히 통과했더라도 기기를 관리하기위한 유지/보수/인력배치 는 필수다. 또한 시간이 흐름에따라 데이터센터의 용량부족, 기기의 노후, 최신기기의 필요성, 기기의 감가상각 등 제한적인 환경이 만들어지며 결국 한계를 맞이할 수 밖에 없다. 

 

이런 환경을 극복하기 위해 cloud computing이라는 개념이 탄생하게 된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사용자가 언제나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한 만큼 요금을 지불하면 된다. 또한 언제든지 유연하게 확장, 축소할 수 있으며 이런 모든 노력은 최소한의 노력으로 최대의 효율을 창출할 수 있다. 라는 타이틀을 지닌다. 이것이 어떤의미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물리적인 환경구축을 위한 초기 투자비용이 없다.

그로인해 사무실(전산실 등), 기기설치, 운영, 유지/보수 등에 들어가는 인적, 물적 운영 비용의 절감이 가능하다.

물리적인 환경이 아닌 인터넷 환경인 만큼 기술을 통해 탄력적인 운영 및 확장이 가능하다.

==> 쉽게 표현해 보자면 약 20년전 과거에 나온 게임 ‘스타크레프트1’ 만을 위해 그래픽 카드를 구매하는데 ‘RTX 3060’을 구매해서 사용한다면 이것은 과소비이다.(오버스팩)이러한 현상을 방지하고자 AWS에서는 오토스케일링이라는 기술을 지원해 준다.

다른 환경에 비해 훨씬 빠른 민첩석을 획득할 수 있다 

==> 대표적인 기술로 ‘클라우드포메이션 포멧’ 이 있는데 이 기술은 명령어, 혹은 이미지를 드로그 엔 드랍을 하는것(!!)을 통해 내가 원하는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VPN, GW, subent등등 대부분의 환경)

==> 혹은 RTX 3060이 필요한 그래픽 환경이 필요한데 현실에서는 물건을 구매하는데 많은 시간이 걸린다. 회사에 구매 요구서를 제출하고 인증받고 물건을 구매하고 pc에 설치하고… 이런 모든 과정을 AWS는 생략한 후 클릭 몇 번으로 정리할 수 있다.

이런 장점을 통해서 비즈니스, 개발 등 개발자의 부담이 줄어들게 됨에따라 본인의 영역에서 더욱더 다양한 개발이 가능해진다.

또한 클라우드 엣지 시스템을 통해서 전 세계 어디에 있던 aws서비스가 존재하는 곳이라면 글로벌 확장이 매우 간편해 진다.

 

 ==> 즉 cloud computing이란  초기에 물리적인 환경구성을 위한 투자나 기기의 유지 보수를 위한 장기적인 계약을 할 필요 없이 단순히 인터넷을 통해 IT 리소스나 애플리케이션 등을 언제든지(on-demand) 사용한 만큼 요금을 내는 서비스 라고 정의내릴 수 있다.

 

특히 AWS의 가격정책은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많은 서비스가 필요하고 그것을 위해서는 인프라 규모를 확장시켜야한다!! ==> 확장된 인프라 규모는 결국 규모의 경제를 발생!! ==> 이것은 궁극적으로 인프라 비용절감 ==> AWS서비스의 가격인하!! ==> 저렴한 가격으로 고급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네?? 그럼 이 회사를 이용해야지!! ==> 고객은 더욱더 많아지며 선순환이 발생하게 된다.

앞으로의 포스팅은 이런 장점을 가지고 있는 AWS의 cloud computing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아래의 용어는 AWS 서비스를 간략하게 설명해 놓은 것이다.

 

aws용어 설명1.

region(리전) ==> aws서비스가 운영되는 지역으로 복수의 데이터센터의 집합이다.

Availability zone(AZ) ==> 가용영역. 리전 안에 있는 데이터 센터를 의미하는데 현실세계에서 분리가 되어있어 고가용성/이중화를 하기 위한 기본 요소가 된다

고가용성/이중화 ==> 내가 사용하는 데이터센터가 갑자기 지진이나 폭격(대한민국의 경우 전쟁의 위협이 있음)으로 인해서 무너져 버린다면??? 이런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물리적으로 다른 장소에 백업을 하는 행위

Edge Location ==> 엣지 로케이션. Cloud front과 같은 엣지 서비스의 캐시 서버가 운영되는 데이터 센터

Cloud front ==> html, . css, .js 및 이미지 파일과 같은 정적 및 동적 웹 콘텐츠를 사용자에게 더 빨리 배포하도록 지원하는 웹 서비스이다. CloudFront는 엣지 로케이션이라고 하는 데이터 센터의 전 세계 네트워크를 통해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미국의 버지니아 주에는 약 6개의 Availability Zones(AZ)가 있으며 대한민국 서울 2개가 있다.

가용영역이 많고 이 모든게 고속 통신망이다.( 내부 망 처럼 사용할 수 있다)

지역적으로는 az가 떨어져 있으나 모든게 연결되어 있다. 또한 모든 Region은 2개이상의 AZ를 만들어 뒀다. 리전간 고속 네트워크를 사용하며 있으며 AWS backbone network로 연결이 되어있다.

 

aws의 핵심 서비스 

 

Computer

Ec2 ==> 서버 개념의 VM, 

Ecr ecs eks ==> 컨테이너 서비스

Amazon lightsail==> 정액제 호스팅 서비스

AWS batch ==> 대용량 배치 잡 서비스

AWS elastic beanstalk ==> paas 형 컴퓨팅 프로비저닝 툴

AWS Fargate ==> 컨테이너의 완전 관리형, 서버리스 서비스

AWS Lambda ==> aws가 선두로 나가는 서버리스 제품 중 하나. 펑션을 통한 컴퓨팅 기능

AWS serverless Appikation Reporsitory ==> 커멘드로 어플리케이션을 프레임 워크를 활성화 해서 cli를 통한 람다 펑션의 버져닝 이 가능한 서비스

Elastic load balancing ==> 아마존에서 사용하는 부하분산 기술

Wmwer Cloud on AWS ==> WMwer를 aws에서 구동할 수 있다.

 

Storage

Amazon S3 ==> 오브젝트 스토리지

Aws snowmobile ==> 데이터 전송을 위한 기능

Aws storage gateway ==> 

Amazon EFS ==> 네트워크 파일 시스템

Aws snowball ==> 박스형 데이터 전송

AWs snowball edge 

Amazon glacier

Amazon EBS

Amazon FSx for Lustre ==> windows를 지원하는 파일 서버 시스템

AWS backup ==> 전체 백업이 가능한 백업 서비스

 

Network 

VPC, router 53, app mesh, cloud map, API gateway, AWs private link 등

security

IAM, Directory service, cognito 등

 

DB

대표적으로 RDS, aurrora, in memory 서비스인 elasticashe, aws에서 자체 개발한 데이터베이스인 DynamoDB, 몽고배리와 연동이 되는 Document DB, 실시간 데이터베이스를 지원하는 DMS, 블록체인을 지원하는 분리형 원장인 QLDB 등

 

Application integration

Was step functions, SQS,SNS, Appsync, MQ 등

 

이 외에도 수십, 수백개의 서비스가 존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