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zure 부하 분산(로드벨런서)

2022. 6. 2. 17:29Cloud/Microsoft Azure

Azure Load Balancer는 들어오는 트래픽을 정상적인 가상 머신 인스턴스 간에 분배하는 계층 4 부하 분산 장치입니다. Load Balancer는 해시 기반 분산 알고리즘을 사용합니다. 기본적으로 5 튜플(원본 IP, 원본 포트, 대상 IP, 대상 포트, 프로토콜 종류) 해시를 사용하여 트래픽을 사용 가능한 서버에 매핑합니다. Load Balancer는 공용 IP 주소를 통해 액세스할 수 있는 인터넷 연결 장치이거나 가상 네트워크에서만 액세스할 수 있는 내부 장치일 수 있습니다. Azure Load Balancer는 트래픽을 공용 IP 주소와 프라이빗 IP 주소 간에 라우트하는 NAT(Network Address Translation)도 지원합니다.

SLB앞단의 Frontend ip를 생성 후 backend pool을 지정하도록 하자. 간단히 slb의 이름을 지정한 후 Frontend ip를 구성하자. 기존의 ip들은 연결할 수 없으니 새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여 설정하자.

이 후 벡엔드풀 추가를 하도록 하자. 왼쪽 하단의 추가 버튼을 클릭해 모든 가상머신을 등록하자

이제 외부에서 내부로 접근하는 사람들에 대한 규칙인 인바운드 규칙을 쓰도록 하자. web서비스를 사용하기에 80포트를 사용해 접근하자. 상태 프로브의 경우 일종의 heath chack와 같다.

이후 인바운드 NAT를 추가하도록 하자. 포트포워드와 유사한 개념이다. 221~222, 3389번으로 접근을 하게 될경우 slb로 접근을 한 후 연결된 server로 접근하게된다. 서비스 태그를 맞춰주면 자동으로 포트를 잡아 주기도 한다.

이후 아웃바운드 규칙을 설정하면 되는데, 일반적으로는 나가는 트레픽에 대한 설정을 잘 하지않기에 스킵하자.

이렇게 잘 완성된 slb를 통해 접근을 하게 된다면, 라운드로빈 방식이 아닌 최소연결방식으로 연결되는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윈도우의 경우 원격 데스크톱을 통하여 접근을 할 수 있게된다.

'Cloud > Microsoft Azure' 카테고리의 다른 글